임신중지 경험담: 인터넷에서 페미니즘적 공간을 만들기

위민온웹의 인터넷에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권리를 위한 싸움은 작은 공간을 만들기 위한 행위이며, 여성들이 임신중단 경험담을 나누는 것은 온라인 상에서 페미니즘적 공간을 만드는 것 입니다.

 작성 베니 알라-시우루아 (Venny Ala-Siurua)

 변역 지나 (Geena)

위민온웹은 안전하고 포괄적인 디지털 공간으로 여성과 *임신한 사람들이 정보를 얻고 자신들의 경험을 나눌 수 있는 임신중지에 대한 논쟁에 대한 새로운 접근을 보여주는 곳입니다 (*성정체성이 여성인 사람들만 임신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 단어를 사용하기로 합니다). 매년 위민온웹의 사이트에는 백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접속해 자신들의 재생산권에 대하여 이야기를 나누며 토론의 개념을 확장을 합니다. 이 사이트를 통하여 저희는 매년 60,000명의 분들을 돕고 100,000개의 이메일에 답변을 하며, 자유롭게 임신중지 경험을 나눌 수 있는 곳입니다.

위민온웹은 여성들이 자유롭게 정보를 얻어 자신에게 현명한 선택을 하고 두려움 없이 토론과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 인터넷 공간을 꿈꾸고 있습니다. 자신이 직접 결정하고 실행하는 임신중지에 대한 접근성을 저희 사이트를 통하여 확장하는 것은 페미니즘의 인터넷 원칙인 저항, 접근과 표현법에 기반하는 것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음으로써 여성은 자신의 몸에 대한 결정권을 다시 쟁취할 수 있고 귀기울여 듣지 않았던 원치않는 임신에 대한 이야기를 더 크게 얘기할 수 있습니다.

임신중지 정보에 대한 온라인 공간에서의 공격

우리가 꿈꿨던 것 처럼 인터넷은 민주주의적이고 수평적인 유토피아가 아니게 됐으며, 온갖 정보들이 규제없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여성분과 퀴어분들께는 오프라인에서의 평등성을 위한 싸움이 온라인에서도 똑같이 벌어진다는 의미입니다. 성평등을 위한 인터넷 안에서의 투쟁은 정보와 데이터를 독점한 기업과 정부들을 대상으로 싸운다는 뜻입니다.

위민온웹은 계속해서 도움을 드리고 경험담을 나누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임신중단에 대한 잘못된 정보는 인터넷에 너무 많이 퍼져있고, 우리의 노력은 검열과 알고리즘을 통한 제한을 겪고 있습니다. 2005년 시작 후, 위민온웹의 사이트는 임신중단이 불법인 곳, 접근이 제한이 되어 있거나 정치적, 종교적 아젠다가 강한 몇 몇 국가에서 검열을 당해 접속이 차단됐습니다. 이런 검열은 표현의 자유와 올바른 정보에 접근할 권리를 침해하는 것이며, 임신중단을 원하거나 필요로 하는 것을 줄이지 못합니다.

코로나 19로 인한 공공의료 위기 동안 저희는 영국, 프랑스, 그리고 아일랜드에서 비대면 의료서비스 (telemedicine) 을 통한 약물적 임신중단을 국가적으로 실시하는 희망적인 케이스들을 봤습니다. 또한, 실망스러운 일들도 있었습니다. 이번 년도 5월, 저희 사이트는 스페인에서 차단이 됐으며 스페인에서는 임신초기의 중단이 불법입니다. 인터넷에서 안전한 공간을 구하고 장악하는 것은 생명을 구하는 임신중단 케어에 접근성을 보장하는 것이며 작은 휴식의 공간을 만드는 일입니다.

또한, 2020년 5월 우리의 운영은 구글의 코어 업데이트 (검색 알고리즘 업데이트) 로 인하여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 일로 인하여 사이트의 접속자 수가 크게 떨어졌으며 그로 인하여 임신중단의 접근 또한 크게 떨어졌습니다. 이 사안은 알고리즘 뒤에 편견적인 젠더 인식이 있으며 위민온웹의 전문적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을 제기할 수 있는 일 입니다.

임신중단의 이야기를 통한 페미니즘적인 공간을 만들기

오프라인과 온라인 상에서 여성들이 자유롭게 발언 할 수 없게 된다면 그것은 재생산권 또한 침해의 위험에 있다는 뜻입니다. 여성의 목소리가 커지고 그들의 이야기들이 나누어지고, 임신중지를 경험하는 것이란 평범하고 괜찮은 일이라는 인식이 퍼지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임신중단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진행되는 의료적 서비스 중 하나이며 이 사실은 모든 여성들과 임신한 사람들이 알고 있어야 하는 일입니다. 통계 숫자 너머에 진짜 사람과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은 자기결정권에 중요한 것이며, 도움과 올바른 정보가 모두를 위해 있다는 사실 또한 알기 바랍니다. 위민온웹 사이트에 있는 경험담들은 더 많은 지식을 위하여 그리고 온라인 안에서 우리들을 위한 공간을 더 크게 짓기 위해 중요한 일입니다.

 

임신중단 경험담을 더 보고 싶다면: https://www.womenonweb.org/en/page/488/i-had-an-abortion

자신의 경험담을 나누고 싶다면 : https://www.womenonweb.org/en/yourstory

자신이 직접 관리하는 임신중지에 대한 정보를 원한다면: https://www.womenonweb.org/en/page/6905/questions-and-answers

위민온웹코리아 사이트: abortionpill.kr

위민온웹코리아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womenonwebkorea

위민온웹 인스타그램: @abortionpil

 

*베니는 위민온웹의 운영 매니저이며 지나는 멤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