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프진이란?

미프진이란 임신중지약 브랜드의 한 종류로, 한국에서는 미프진이라는 단어 그 자체가 임신중지약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하지만 임신중지약의 정확한 명칭은 미페프리스톤과 미소프로스톨입니다.  외과적 수술 (낙태수술/임신중절수술)이 아닌 이 두가지 약물의 복약을 통해 유산을 유발하여 임신을 중지하는 것이 약물적 임신중지입니다. 이 약물들은 흔히들 낙태약이라고 불리지만, 위민온웹은 낙태라는 단어가 가진 부정적 인식을 극복하고자 이를 임신중지약이라고 부르고자 합니다.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약물적 임신중지는 미페프리스톤과 미소프로스톨 두 가지 다른 약물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해당 의약품은 자궁 내 수정체의 인위적 배출을 유도합니다.

미페프리스톤과 미소프로스톨은 WHO의 필수 의약품 목록에 명시되어 있으며, 둘의 혼합 복용은 그 효과와 안정성이 입증됐습니다. 두 약물의 복용을 통해 임신 초기에 안전하게 임신중지를 할 수 있습니다.

 

<약물적 임신중지 방법>

임신 12주 이하의 임신중지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의약품을 복용하세요:

1) 미페프리스톤 (mifepristone) 1정을 삼켜 복용하십시오.

2) 24시간 후 미소프로스톨 (misoprostol) 4정을 혀 아래에 놓고 약품이 녹을 때까지 30분간 유지합니다. 침은 삼켜도 됩니다. 30분 후 남은 잔여물은 삼켜도 됩니다.

예상했던 것 보다 출혈이 적거나, 임신중지 성공에 의문이 든다면, 첫번째 미소프로스톨 복용 3 시간 후 여분의 미소프로스톨 2정을 혀 아래에 놓고 30 분간 정제가 녹을 때 까지 둡니다. 이때 혀 아래에 남겨진 잔여물은 뱉으셔도 무방합니다. 계속해서 출혈이 시작되지 않는다면, 3시간마다 2정의 미소프로스톨을 최대한 총 5회까지 복약할수도 있습니다.

위민온웹은 혀 아래에 미소프로스톨을 놓고 용해시켜 복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방법은 병원을 방문하게 될 때를 대비해, 의약품 복용의 흔적이 남지 않는 방법입니다. 낙태약 복용을 확인할 수 있는 혈액검사등은 존재하지 않으며, 낙태시도를 입증할 의학적 검사 방법은 없습니다.

 

 

<약물적 임신중지 과정>

미페프리스톤 복용 후 24시간 후 미소프로스톨 복용 전까지는 어떤 부작용도 발생하지 않지만, 일부 여성들은 가벼운 출혈이나 메스꺼움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미소프로스톨 복용 후에는 출혈과 함께 생리통과 같은 복통이 시작 됩니다. 출혈을 동반한 복통은 미소프로스톨 복용 후 보통 4시간 내에 시작되나, 간혹 더 늦게 시작되기도 합니다. 일부 여성의 경우 미소프로스톨 복약 후 출혈과 복통, 메스꺼움, 구토, 설사, 두통, 어지러움, 발열등의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출혈은 임신중지/낙태가 시작되었다는 첫 신호입니다. 임신중지가 본격적으로 진행되면 출혈과 복통이 더욱 심해집니다. 출혈은 평상시 생리양 보다 많으며, 약물 복용 후 며칠 내지는 한주 동안 응혈(혈 덩어리)이 보일 수 있습니다. 임신 기간이 오래 되었을 수록 더 심한 복통과 출혈이 발생합니다. 임신중지가 완료되면 출혈과 복통은 서서히 줄어듭니다. 임신이 정말로 중지되는 순간 가장 많은 출혈과 복통이 있기 때문에, 여성은 그 순간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 약물을 복용할 경우 하루정도만 출혈이 보일 수도 있습니다.

가장 심한 출혈은 미소프로스톨 복용 후 2-5 시간 안에 발생하고, 24시간 안에 서서히 줄어듭니다. 가장 심한 복통과 출혈은 3시간 – 5 시간 정도 지속되지만 더 짧아질 수도 있고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출혈량이 시간당 2개이상의 대형 생리대를 적시며 이것이 2시간 혹은 그 이상 지속될 경우는 과다 출혈로 볼 수 있습니다. 출혈량이 그 이하이거나, 응혈의 크기가 오렌지보다 크지 않다면 일반적인 출혈로 위험하지 않습니다. 자궁이 완전히 비워지기까지 시간이 걸리는 것은 일반적이며, 기간 또한 여성들의 건강상태나 체질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출혈은 약물복용 후 1주에서 부터 3주 정도까지 가볍게 지속됩니다. 보통 생리는 4주에서 부터 6주 정도 후에 다시 시작됩니다.

 

 

<부작용>

약물적 임신중지의 부작용으로는 보통 심한 복통, 과다 출혈과 메스꺼움, 구토, 설사 , 두통, 어지러움과 열감, 발열이 있습니다.

미소프로스톨 복용 후 발열을 경험할 경우, 발열이 24시간 이내로 지속되며 그 온도가 38 C (100.4 F) 이하일 경우 이는 일반적 부작용으로 의료진의 개입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발열이 24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38C이상의 열이 감지되면, 전문 의료진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두드러기(가려움증), 피부의 작은 혹(부종) 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한 부작용을 경험할 경우 합병증 발생의 위험이 있습니다.

약물적 임신중지를 임신 9주 이내에 실행 한다면 합병증 발생의 위험도는 매우 낮습니다. 이는 여성들이 자연 유산을 했을 때 합병증이 생길 확률과 동일 합니다. 산부인과 방문시 이를 어렵지 않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약물적 임신중지를 경험한 여성 100명 중 단 2-3명의 여성만이 의료적 치료를 받기 위해 전문의나 병원,  응급센터를 방문합니다.

발생 가능한 합병증의 증상과 치료:

1) 과다출혈(약물적 임신중지 케이스 중 1% 미만 발생)

  • 증상 : 과다출혈은 2시간이상 지속되거나 시간당 2개 이상의 대형 생리대를 적시는 출혈을 의미합니다. 어지러움이 느껴질 경우 이는 과다출혈의 증상일 수 있으며, 이는 매우 위험하므로 반드시 전문의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치료법 : 진공 흡입술(소파술), 혈액 수혈이 필요한 경우는 매우 드물게 발생합니다 (0.2% 미만).

2) 불완전 임신중지

  • 증상: 과다출혈, 계속되는 출혈과 통증.
  • 치료: 진공 흡입술(소파술).

3) 감염

  • 증상: 만약 고열(38C이상)이 24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39 C이상이 되면 치료가 필요한 감염일 수도 있습니다.
  • 치료: 항생제와 진공 흡입술(소파술)

만약 합병증이 생겼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 즉시 전문의나 의료기관을 찾아가야 합니다. 임신중지를 법적으로 처벌하는 국가에 살고 있거나 신뢰할 수 있는 의사를 몰라도, 병원에 방문해 전문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병원 방문시 의료진에게 임신중지 약물을 복용했다고 말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연 유산을 했다고 말하세요. 어떤 경우에도 의사는 환자를 도와야 할 의무가 있으며,  이들은 유산에 의한 합병증을 치료하는 법(임신중지 약물 복용 후 합병증과 동일)과 처치방법을  잘 알고 있습니다.

 

임신중지 약물을 어떻게 구하나요?

원치 않는 임신을 하게 된 경우, 피임 혹은 사후피임약 사용 후 실패한 경우 등 많은 분들이 임신중지를 위해 병원을 찾거나 인터넷으로 낙태약 판매 사이트를 찾습니다. 하지만 유감스럽게도, 인터넷으로 약을 판매하는 사이트 중 가짜약을 보내거나 복용량 기준치에 못 미치는 성분의 약을 보내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세한 조사가 필요합니다.

미소프로스톨은 싸이토텍, 알소벤, 미젤, 신텍, 가스토텍, 시스톨, 가스텍, 시로텍, 지스톨, 미소플러스라는 이름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만, 약국에서 구입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안전한 임신 중지 서비스에 접근하기 어려운 국가에 거주하는 여성들은 위민온웹 웹사이트에서 정식 면허를 가진 산부인과 의료진이 제공하는 약물적 임신중지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본 서비스는 안전한 임신중지 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부적절한 임신중지 행위에 안전한 대안을 제공합니다.

모든 온라인 상담 절차를 완료 한 경우, 특별한 의학적 복용 불가 사유가 없다면 임신중지 약물 (미페프리스톤 및 미소프로스톨 정)을 배송해 드립니다. 정보를 잘 숙지하고 (드물지만) 합병증에 대비하여 응급시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면 안전하게 자택에서 약물을 이용한 임신중지가 가능합니다.

상담을 원하신다면 womenonweb.org 또는 abortion.kr 웹사이트에서 상담서를 작성해 주십시오. 사이트에 접속이 어렵다면 info@womenonweb.org 로 문의 이메일을 주시기 바랍니다.

 

*위민온웹의 설립자 레베카 곰퍼츠의 한국 인터뷰는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